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일년살기

베트남 호텔, 모텔 솔직후기 (+대실도 가능할까?)

by 알 렌 2024. 9. 12.
반응형

 

호치민을 돌아다니다 보면, 조그만 모텔들이 눈에 많이 띈다. 참고로 캇산(khách sạn)은 호텔을 의미하지만, 실제로는 한국인들이 상상하는 호텔과는 전혀 다르다. 모텔이나 장급 수준의 여관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베트남 호텔, 모텔의 솔직 이용후기를 알아보도록 하자.

 

호치민의 모텔들은 대개 1~2성급이거나 아예 취득을 못한 경우가 많다. 워낙에 저렴하다 보니 경비를 절감하는 차원에서 이용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3~4성급은 좋은 인테리어가 구비된 관광호텔, 5성급이 우리가 알고 있는 특급호텔이다. 3~4성급만 해도 상당히 안전할 뿐만 아니라 실내가구도 괜찮은 편인지라 여행이나 출장 온 사람들이 머물기에 전혀 손색이 없다.

 

베트남 모텔 외관(1)

 

참고로 여관이나 여인숙은 냐쪼(nhà trọ) 혹은 냐응히(nhà nghỉ)라 부른다. 다만, 숙박업 자체가 전반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요새는 모텔이나 여관, 여인숙을 굳이 구분하지 않는다. 그래서 현실에서도 단어들이 혼용되고 있는 모양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로 1~2성급 캇산을 다룰 예정이므로 그냥 모텔이라 부르겠다.

 

베트남 모텔 솔직후기

몇몇 모텔에 가격을 물어보니, 하루 밤에 20만~60만동 정도다. 안에 들어가 보면, 시설이 다소 열악하긴 하지만, 예민하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하루 밤 정도는 충분히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시간 단위로 빌리는 대실도 가능하다. 아래 사진을 보면 1시간에 50,000동, 2시간에 70,000동으로 이용 가능하다는 간판이 세워져 있다. 참고로 유동인구가 많은 1군에 위치한 모텔의 하루 숙박비용은 대략 60만동 전후로 형성되어 있다. 베트남 물가치고는 상당히 비싼 편이다.

 

베트남 모텔 외관(2)

 

베트남에서 모텔을 선택할 때는 주의사항이 있다. 바로 아래 사진과 같이 숙박업과 마사지업을 같이 운영하는 곳은 웬만하면 피하라는 것이다. 듣기로는 대부분의 경우, 지역 어깨들과 연계해 영업을 한다고 한다. 심지어 아래 오른쪽 사진과 같이 베트남 국가문화관광부에서 허가해 준 곳 역시 그럴 수 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3성급 이하의 모텔은 이용을 피하는 것이 보다 안전한 선택이 될 것 같다.

 

베트남 호텔 모텔 외부전경

 

어느 호텔(모텔, 여관 포함)이나 기본적으로 외국인은 여권을 프론트에 맡겨야 되며, 숙박업소 측에서 인근 경찰서에 거주신고를 직접 하기 때문에 따로 신경 쓸 필요는 없다. 이는 아파트를 단기 혹은 장기렌트하는 사람들 역시 마찬가지다. 보통은 집주인이나 부동산중개소에서 대신 신고하므로 문제 될 일이 거의 없다.

 

베트남 호텔, 모텔 이용시 주의사항

예전에 베트남 호텔의 청소문제와 관련해 엄청나게 이슈가 된 적이 있었다. 앞서 언급한 1~2성급 캇산에 관한 내용이며, 이곳에서 1~2시간의 대실 이용료를 내고 사적인 일을 치르는 사례가 많아 청결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베트남 언론에 따르면 침대보 같은 경우에는 크게 더럽지 않으면, 기존에 사용했던 것을 그냥 다시 개어 주며, 심지어 화장실 변기청소 등에 사용했던 타월을 빨아서 손님에게 제공했다고 한다. 물론 모든 1~2성급 모텔들이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실제로 그랬을 확률이 상당히 높다고 생각한다.

 

또한 호텔 내 절도문제 역시 예전부터 꾸준히 있어왔던 일이다. 좋은 호텔들 같은 경우에는 방마다 금고가 설치되어 있지만, 1~2성급 모텔들은 이런 시설 자체가 없다. 방문을 잠갔다고 해서 중요한 물건들을 그냥 안에 방치해 두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만약 분실했을 경우, 호텔 측에 분실한 물건들이 내가 소유했었던 물건이라는 것을 증명해야 되는데, 사실상 불가능한지라 번번이 시간만 낭비하고 끝날 수밖에 없다. 애초에 분실되지 않도록 호텔 내에서도 캐리어 등에 잠금장치를 해서 보관해야 된다.

 


 

 

단번에 이해하는 베트남 이름, 성씨 (+둘중에 한명은 응우옌)

호치민에서 머물면서 베트남인들과 만나 통성명을 하거나 명함을 주고받는 일이 많았다. 그러다 문득 정말 많은 사람들이 Nguyễn(응우옌) 성씨명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유명한 베트

timeforaction.tistory.com

 

베트남인이 유난히 좋아하는 숫자 (+숫자와 관련된 미신)

여러모로 숫자는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다. 실제로 많은 외국인들이 베트남어 공부를 시작할 때 숫자부터 시작하는 편이다. 일단 기본적인 숫자인 1부터 9까지 정확히 알고 있는 상태에서 십,

timeforactio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