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신분증인 주민등록증은 놀랍게도(?) 유효기간이 없었다. (대신 발행일자가 있다.) 따라서 수년전 혹은 수십년 전의 사진을 그냥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게 생각보다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 대표적인 사례가 예전 사진을 그대로 사용하다 보니, 본인인증을 하는 과정에서 착오를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주민등록증을 분실한 경우에는 반드시 이를 신고해 더이상 사용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줘야 된다.
다만, 2024년 5월을 기점을 유효기간이 도입됐으며, 이는 10년으로 최종결정됐다. 갱신주기가 10년으로 결정된 만큼 행정비용은 다소 늘어나겠지만, 미갱신으로 인한 각종 혼란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 분실신고 철회방법 총정리
베트남에서 살다보면 각종 도난사고를 겪을 수 있는데, 만약 주민등록증을 분실했다면 문제가 커질 수 있다. 따라서 빠르게 분실신고를 해야 된다. 다행히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는정부24 웹사이트를 통해서 빠르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카테고리들이 활성화되는데, 이중에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선택한다.
정부24 웹사이트는 비회원인 상태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거라 예상되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예시로 했다.
개인정보 수집 등에 관해 동의한 뒤,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비회원일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이름,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해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된다.
이름, 생일, 연락처, 주소를 입력한 뒤, 분실신고인지 분실신고 철회인지를 선택한다. 참고로 초기값은 분실신고다.
분실일과 분실사유 등을 간략히 작성한다.
이후 처리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처리완료 확인방법
위와 같이 분실신고를 한다고 해서 바로 처리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확실히 처리가 완료됐는지 확인하면 좋다. 정부24 웹사이트에서 로그인을 선택한 뒤, 비회원 로그인 카테고리로 이동한다. 참고로 비회원인 상태로 신청했던 민원은 이렇게 비회원 로그인 만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My Gov를 선택하면, 내가 신청한 서비스 신청내역들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를 신청했던 날을 포함시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처리상태가 나온다.
베트남 여행 및 방문시 주의사항 8가지 (+알리바바 뜻)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면서, 많은 한국인들이 짧게는 2박 3일간의 여행부터 길게는 한달살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베트남을 찾고 있다. 지난 2019년 가장 뜨거운 반향을 일으켰던 곳이 다낭이었다
timeforaction.tistory.com
베트남 카카오톡 오픈채팅 범피방 소개 (+필수로 참고하자)
해외에 살다 보면 한국인들을 조심하라는 얘기를 자주 듣게 된다. 이는 베트남 호치민이라고 예외가 아니다. 호치민에 살면서 주의해야 될 사항들이 많지만, 그중에 하나가 같은 한국인이라는
timeforaction.tistory.com